교리해설

사마타를 닦아 얻는 이익 (1)

사마타(samatha, 止)를 닦아 얻는 이익을 설명합니다. 사마타를 닦아 얻는 이익을 제시하면서 수행을 권장하려는 것입니다. 이 사마타를 닦는 후세의 이익은 무량하기 때문에, 현세의 이익을 줄여서 10가지를 제시합니다. 말하자면 정진 노력하여 마음을 오로지 해서 이 싸마디를 수행하면, 현세에 다음과 같은 10가지 이익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그 10가지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시방(十方)의 모든 불, 보살의 보호를 받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거룩한 부처님과 보살이 수행자를 마음에 두고 보호하여 주십니다. 그것에 용기를 얻어, 수행자는 용맹하게 정진하여 물러서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선우섭호(善友攝護)의 이익’입니다.

둘째, 진여삼매를 닦는 사람은 모든 마구니와 나쁜 귀신들로 말미암아 공포에 떠는 일이 없습니다. 천마악귀의 모습이 수행자에게 나타나는 일이 없습니다. 이것은 ‘외적인 악연(惡緣)의 장애를 벗어나는 이익’입니다.

셋째, 아흔다섯 가지의 이교도와 귀신들로 인해서 혼란을 일으키는 일이 없습니다. 진여삼매에 의하여 마음이 확립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외적인 악연의 장애를 벗어나는 이익’입니다.

넷째, 대승에서의 여래장의 가르침을 바르게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대승은 비불설(非佛說)이다’라고 하는 등, 대승의 심오한 정법을 비방하는 ‘정법 비방의 죄’에 떨어지는 일이 없습니다. 이와 같이 신업(新業)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그것에 의하여 고업의 중죄의 업장도 차례로 가벼워져, 악업에서 벗어납니다. 이것은 ‘내적인 혹업장(惑業障)을 벗어나는 이익’입니다.

다섯째, 여래장에 대한 신(信)을 확립하였기 때문에, 의혹과 사악(邪惡)한 생각을 버리므로, 혹장(惑障)을 소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내적인 혹업장을 벗어나는 이익’입니다.

나머지 다섯 가지 이익은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Related Article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