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해설

인욕은 어떻게 닦는가

둘째는 ‘안수인’입니다. 역경에 부딪치거나 순경을 만나도 분노하거나 기뻐하거나 하여 마음에 동요가 없이, 세간의 이익, 쇠망, 훼손, 명예, 칭찬, 비난, 고뇌, 쾌락 등의 법을 참고 견뎌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쇠 훼 예 칭 기 고 락’ 을 불교 술어로 팔풍이라고 합니다. 바람이 불면 요동 하는 것과 같이, 이 8가지에 관해서는 누구라도 마음이 요동하기 쉽고 흔들리기 쉽기 때문에 8가지 법 이라고도 하고 8가지 바람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나에게 이익이 되는 것을 말하고 ‘쇠’는 나에게 손해를 끼치는 것을 말합니다.

‘훼’는 나를 헐뜯는 것인데 나는 허물이 열 개 정도인데 헐뜯기는 오십 개나 백 개 정도로 헐뜯는 것입니다. 내 허물을 사실보다 더 불려서 헐뜯는 것입니다.

‘예’는 내가 행한 공덕을 과장해서 칭찬 하는 것입니다. 나의 잘못과 허물 나의 공덕과 선행에 대해서 분에 넘치게 헐뜯고 칭찬 하는 것이 ‘훼’와 ‘예’입니다.

‘칭기’는 ‘훼예’와 비슷하지만 사실대로 하는 것입니다.

‘칭’은 내가 열 개의 공을 세웠으면 칭찬도 사실 그대로 열 개 정도로 하는 것이고 ‘기’는 내가 허물이 열 개 정도가 있다면 나에게 비난하기를 열 개 정도로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칭기’ 두 가지는 사실 그대로 하는 것이고 ‘훼예’는 사실 보다 너무 지나치게 과장해서 하는 것입니다.

‘고’란 나를 괴롭히고 핍박하고 침해하는 것이고, ‘락’은 나를 기분 좋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8가지 법, 8풍을 마땅히 참아서 경계에 흔들리지 않는 것이 인욕 수행입니다.

Related Article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