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신행생활

종무소 업무 안내

종무소(宗務所)는 사찰의 모든 사무 업무를 총괄하는 곳입니다. 신도님들이나 증심사를 찾는 모든 분들이 도움이 필요할 때 찾는 곳이 종무소입니다. 종무소에서 취급하는 업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신도등록 및 신행생활 안내

신도등록
증심사에서 열리는 각종 법회와 기도, 신도활동에 동참하기 위해서는 증심사 신도등록을 해야 합니다. 주소, 가족의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등 기본정보를 등록하시면 전화나 직접 방문 등을 통해 편리하게 기도 동참을 할 수 있습니다.

신도증발급
대한불교조계종 신도증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소정의 신도기본교육을 이수 받아야 가능합니다. 종단 신도증을 신청하실 때에는 증명사진 1매와 신청서류(종무소 비치), 발급비 1만원을 납부하시면 약 2주 후에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재발급은 2만원)

신도교부금 납부
종단 신도증은 매년 1만원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신도증의 효력이 있습니다. 관람료 사찰 등을 출입하실 때 별도의 혜택이 있습니다.

2.각종 증명발급

불교인재추천서
동국대학교 불교학과를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에게 주지스님 명의의 불교인재추천서를 발급합니다.

봉사활동 확인증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사단으로 등록된 포교사의 봉사활동 확인증 입니다.

기부금 영수증
연말정산시 각종 기도 동참금, 불사 동참금, 시주금, 49재, 기제사, 천도재 등 접수비용에 대한 기부금 영수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신도관리프로그램에 등록된 금액 기준으로 발급합니다.

3.접수 업무

기도 접수
신중기도, 7일 기도, 100일기도, 수능입시기도, 각종 시험합격기도, 백중기도 외

제사 접수
49재, 천도재, 100재, 기제(상喪을 당했을 때 문의하시면 시다림 및 49재 등을 상담해 드립니다)
독 불공접수 비로전, 오백전 독불공

상담접수
신행생활에 대한 스님과의 상담 접수, 49재 및 각종 제사 상담

4.종무행정 업무

1)사찰의 불사를 계획하고 집행
2)사찰의 토지, 건물 등 재산관리
3)각종 강좌를 기획하고 진행
4)사회복지사업 및 각종 봉사활동 진행
5)대외협력사업 및 사회공헌사업 진행
6)사찰관련 각종 관공서 관련 업무

차량등록안내

증심사는 무등산국립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버스 종점부터 증심사까지는 길이 협소하고, 등산로와 차로가 동일합니다. 신행생활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시민들의 안전을 위하여 등록된 차량에 한하여 차량통행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사찰에서 차량등록을 하는 데는 일정한 기준이 있습니다. 매월 신중기도 동참 등 정기기도 참여자에 한하여 차량 등록을 하고 있습니다. 차량 등록 전까지는 사찰 방문 시 전화로 요청을 하시면 차량통과 요청을 해드립니다.(등산 목적 이용금지)

Related Article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