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신행생활

월간 정기기도 안내

기도명기 간장 소동참금비고
신중기도(음)1일~3일대웅전2만원 
칠성기도(음)1일~7일대웅전3만원 
관음기도(음)24일대웅전1만원월간 ‘증심’ 정기구독시 동참
지장기도(음)18일대웅전영가 1위당 5천원 

신중기도

신중청 의식에 따라 신중단에 공양물을 올리고 부처님의 화현이신 예적금강님과 제석천왕을 비롯한 많은 불보살님들에게 올리는 기도입니다. ‘신중’이란 신들의 무리라는 뜻으로 신중단에 모셔진 불보살님들을 이르는 말입니다. 신중님들은 부처님과 진리를 공부하는 수행자들을 수호하는 일을 합니다.

신중기도의 목적은 자신이 온갖 장애에 굴하지 않고 꾸준히 수행할 수 있기를 바라는 데 있습니다. 신중기도 기간 동안 내 자신이 참된 불자로 살아갈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칠성기도

칠성청 의식에 따라 칠성단을 향하여 올리는 기도입니다. ‘칠성’은 민간신앙에서 숭배하는 북두칠성을 의미하는 칠원성군과 북극성을 의미하는 자미대제를 의미합니다. 불교에서는 이들 모두를 여래의 화현으로 설명하며 치성광 여래가 그 중심에 있습니다. 칠성신앙은 대표적인 민간신앙으로 민간에서는 생사를 주관하는 존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가족과 이웃의 무사 안녕, 특히 아직 어린 자녀나 손자, 손녀의 건강을 발원할 때 칠성기도를 드립니다.

관음기도

관음기도는 관세음보살님을 생각하고 칭명하는 기도입니다.

관세음보살님은 항상 중생들과 함께 하십니다. 관세음보살님은 온갓 번뇌와 집착으로 괴로워하는 중생들의 아픔에 크게 슬퍼하시어 큰 자비로 중생들을 보살핍니다.

법화경 보문품에 이르기를, “관세음보살을 깊이 생각하고 명호를 부르면, 어떤 괴로움이라도 모두 벗어나게 해주시리라.”하였습니다. 관세음보살을 생각하는 것은 곧 관세음보살을 믿고, 내 마음 속에서 관세음보살님을 발견하고, 내가 곧 관세음보살임을 깨닫는 것이요, 마침내는 모든 중생이 관세음보살임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관음기도는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여러 액난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소원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도입니다.

지장기도

지장보살님은 지옥에 계시면서 모든 지옥 중생이 극락왕생할 때까지 지옥을 떠나지 않겠다는 큰 원을 세웠습니다. 지장기도는 인연 있는 영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기도입니다. 기도를 마친 후에는 천도재를 봉행하여 영가님의 극락왕생을 기원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