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플스테이 안내 및 예약

무등산 힐링쉼터 증심사템플스테이

증심사 템플스테이는… 

고요한 산사의 정취가 살아 있습니다. 

증심사는 국립공원 무등산 안에 고즈넉하게 자리잡고 있어, 고요한 산사의 정취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등산 증심사 지구 버스 종점에서 도보로 20분 거리에 있어, 광주 시내 어디서나 1시간 이내에 방문할 수 있습니다. 증심사 템플스테이는 힘들여 멀리 가지 않고도 호젓한 산사에서 힐링할 수 있는 소중한 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편리한 편의시설을 갖추었습니다. 

증심사는 2017년도에 3동의 한옥 건물을 신축하여 템플스테이관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공 단계에서부터 아파트형 주거에 익숙한 현대인의 생활 습관을 반영하여 각 방마다 화장실과 샤워실을 넣고, 창호를 고급 한식 샤시로 마감하는 등 현대적 건축 트랜드를 적극 반영하였습니다. 증심사 템플스테이는 몸도 마음도 오롯하게 힐링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운영프로그램 

기본 프로그램 

스님과의 차담 (1시간) 

평소 불교에 대해 궁금했던 점 뿐만 아니라,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고민과 갈등에 대해 편안하고 격의없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입니다.  

와선명상 (30분) 

명상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을 위해 누워서 몸을 최대한 이완한 상태로 명상 기법을 익히는 시간입니다. 

나를 살리는 108(37분) 

나의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며 108배를 합니다. 증심사가 제작한 108배 CD에 맞추어 느린 속도로 절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따라하기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예불(30분) 

평소 불교에 관심이 있던 분이라면 매일 행하는 불교의식인 예불에 참석하는 것도 기억에 남을 경험이 될 것입니다.  

체험 프로그램 

단청그리기_ 단청은 사찰의 전각을 아름답게 장엄하고 건물의 목재를 오래 유지하기 위하여 건물에 칠을 합니다. 불교문화 진수인 단청을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입니다.  

단주만들기_ 염주는 번뇌를 없애고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쓰이는 도구입니다. 염주의 축소판인 단주를 만들어 온전히 나에게 주는 선물을 만들어 보는 시간입니다.  

연등만들기_ 초파일 연등은 한국 불교의 소중한 문화유산입니다. 연등을 만들어 마음의 등불을 밝히는 시간입니다.  

해설이 있는 숲길 걷기_ 매일 다니던 길도 그 유래를 알고 보면 새롭게 보이듯 숲길을 걸으면서 온전한 자연의 소리를 듣고 느끼는 시간입니다.  

전통 다도_ 우리 선조들의 차문화를 배워보는 시간입니다. 차를 마실 때 갖추어야 할 예절과 차마시는 방법을 배워보고 서로에게 차를 나눌 수 있는 시간입니다.  

요가_ 일상에서 벗어나 맑음이 있는 자연속에서 전통요가와 명상수련을 통해 몸과 마음에 특별한 에너지와 활력을 주는 시간입니다.  

운영 중인 템플스테이 유형 

증심사 템플스테이는 증심사만의 특성을 반영하여 휴식형과 체험형 그리고 연수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휴식형 

개인 혹은 친구나 친지들과 함께 산사에서 편안하게 쉬며 몸과 마음을 힐링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찰 안내, 와선 명상, 나를 살리는 108배, 스님과의 차담, 예불 등 기본 운영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식사를 제외한 프로그램은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각자의 취향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휴식형 템플스테이 예약

휴식형 기본일정 

첫째날 

15:00~16:00 접수 및 방사안내 
16:00~17:00 사찰 안내 
17:00~17:30 저녁공양(식사)
17:50~18:20 타종체험, 저녁예불(선택) 
18:30~21:00 나를 위한 시간(휴식)
21:00~04:00 소등 및 취침 

둘째날 

04:30~05:00 아침예불 및 참선(선택)
06:00~06:30 아침공양(식사) 
08:00~09:00 산 책
10:00~11:20 나를 위한시간(휴식)
11:30~12:00 점심 공양 
12:00~12:30 방사정리 및 회향

 

(예비) 대학생을 위한 템플스테이(1박2일)

일시 : 2023년 2월 7일~ 3월 1일 매주 화~수
모집인원 : 회당 14명 내외
자격 : 대학생, 예비대학생, 휴학생 등

(예비)대학생을 위한 템플스테이를 겨울방학 기간을 맞이하여 한시적으로 운영합니다. 명상체험과 각종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합니다. 3월 개강을 앞두고 겨울 산사 체험을 통해 마음을 고요히 하고, 겨울 산사에서 자연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대학생을 위한 템플스테이’에 청년 여러분들을 초청합니다.

대학생을 위한 템플스테이 예약

 

체험형 

일정한 인원을 위해 체험형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템플스테이 입니다. 체험형은 월1회 진행하고 있습니다.  

요가가 있는 템플스테이 
조용하고 쾌적한 산사에서 전문 요가강사가 진행하는 요가 클래스와 템플스테이를 함께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요가가 있는 템플스테이 예약

 

 

연수형 

연수형 템플스테이는 동아리 모임이나 단체 혹은 직장의 워크샵으로 템플스테이를 활용하는 새로운 트렌드입니다. 

증심사 템플스테이관은 객실 9실을 구비하여 20인의 인원까지 동시 숙박 가능하며, 프로그램 공간으로는 취백루(사용가능한 실내공간 43평), 무등실(22평)이 있습니다. 이외 템플스테이관 전용차실과 야외 공연장 그리고 주차장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증심사와 증심사 주변의 무등산 일대를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증심사는 2019년부터 광주지역 시민단체 8곳과 MOU를 체결하여 각 단체에 맞는 템플스테이를 기획/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지자체 등과 연계한 템플스테이도 일상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광주시내와 가까운 증심사의 이점을 살려, 당일로 진행하는 사례도 자주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