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심사 신행 안내

정기기도

정기기도는 매년 혹은 매월 정기적으로 행하는 기도를 말합니다. 월간 정기기도는 신중기도, 칠성기도, 관음기도, 지장기도, 그리고 나한기도가 있습니다. 연간 정기기도는 정초기도, 삼재기도, 백중기도,동지기도,칠석기도,오백대재,생전예수재가 있습니다.

월간 정기기도연간 정기기도

특별기도

특별기도는 말그대로 ‘특별히’ 기간을 정하는 하는 기도를 말합니다. 생일불공, 시험합격발원기도 등 특별한 발원이 있을 때 합니다.

특별기도는 기도를 하는 기간에 따라 하루기도, 삼일기도, 칠일기도, 한달기도, 백일기도, 일년기도가 있습니다.

생일불공

하루기도 중에서 생일을 축하하는 기도를 특별히 생일불공이라고 합니다. 생일불공은 떡시루을 올리고 생일발원문을 따로 축원하며 생일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수험생합격발원기도

수험생합격발원기도는 대입수능시험 뿐만 아니라, 각종 공무원시험, 입사 시험, 전문자격증 시험 등의 시험을 치르는 모든 수험생들의 마음의 안정과 학업의 성취 위한 기도입니다.

독불공

기도명기 간장 소동참금비고
하루기도1일대웅전,오백전,비로전 중 택일1만원 
삼일기도3일대웅전,오백전,비로전 중 택일2만원 
칠일기도7일대웅전,오백전,비로전 중 택일3만원 
한달기도1달대웅전,오백전,비로전 중 택일5만원 
백일기도100일대웅전,오백전,비로전 중 택일10만원 
일년기도1년대웅전,오백전,비로전 중 택일30만원 
생일불공당일 하루대웅전,오백전,비로전 중 택일5만원떡시루, 선물 포함
수험생합격발원기도100일오백전  
독불공당일 하루비로전, 오백전 중 택일  

연등 및 인등

초파일 연등은 가난한 여인 난타가 부처님을 위해 작은 등을 공양 올린데서 비롯되었습니다.

우리는 왜 연등을 켤까요?

첫째, 난타 여인처럼 부처님에 대한 공경과 존경하는 마음을 내어 초라한 등불이나마 켜고 싶기 때문입니다

둘째, 난타는 일체 중생의 어둠을 밝히겠다고 서원하여 등광 부처가 되었습니다. 우리도 난타처럼, 일체 중생이 모두 행복하기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고자 함입니다.

셋째, 난타는 부처님이라는 복밭은 만났으나 복을 키워 낼 종자가 없는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고 등불을 켜서 신심을 가득 채웠습니다. 우리도 난타처럼 마음 속에 신심을 가득 채우기 위해서 연등을 켭니다.

연등 이름장 소동참금비고
화엄등대웅전30만원1년 (매일 3회, 예불 시간 동안 점등)
대웅전 연등대웅전10만원1년 (매일 3회, 예불 시간 동안 점등)
영가등지장전10만원1년 (매일 3회, 예불 시간 동안 점등)
나한등오백전10만원1년 (매일 3회, 예불 시간 동안 점등)
관음등원통전7만원1년 (매일 3회, 예불 시간 동안 점등)
비로전 연등비로전5만원1년 (매일 3회, 예불 시간 동안 점등)
산신등산신각 1년 (매일 3회, 예불 시간 동안 점등)
초파일 마당등대웅전 마당 초파일 기간 (대략 3주)
반려동물등대웅전 마당 초파일 기간 (대략 3주)

인등

법당에 불 밝힌 인등은 곧 나의 분신입니다. 인등을 켜면 나 자신 혹은 가족이 항상 부처님 곁에 있으므로, 불보살님의 가피를 항상 받게 됩니다. 만약 일상생활을 할 때 남에게 싫은 소리하고 미운 소리를 하면, 내 분신도 곁에 계시는 부처님에게 미운 소리, 싫은 소리를 한다고 생각하기 바랍니다. 항상 불보살님의 보살핌과 함께 하여, 언제나 부처님처럼 살자는 마음으로 인등을 켭니다

장 소동참금비고
오백전10만원1년, 24시간 내내 점등
비로전7만원1년, 24시간 내내 점등
산신각20만원1년, 24시간 내내 점등

종류비용비고
천도재200만원정월천도재는 100만원
사십구재500만원총 7회 중, 횟수 조정 가능함
기제사60만원 

절에서는 제사를 재라고 호칭합니다. 재는 크게 천도재, 49재, 기제사가 있습니다. 절에서 재를 지내는 이유는 육신의 집착을 벗어나지 못한 영가께서 어서 빨리 좋은 마음을 내어 왕생하시라고 축원하기 위함입니다.


영구위패

‘영구위패’란 사찰에 고인의 위패를 모시고 합동차례와 합동천도재를 지내는 것을 말합니다. 전통적으로 명절에 차례를 모시고 성묘하고 또 기일에는 기제사를 지내는 것이 도리입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사정으로 집에서 제사를 지내기 어려운 경우에 절에 고인의 위패를 모시는 것이 영구위패 제도입니다.

영구위패는 지장전의 영구위패단에 30년간 봉안되며, 이 기간동안 매년 4차례(구정,추석,백중,중구절)의 합동차례를 지냅니다. 영구위패는 1년 365일 켜져 있으며 영가 1위당 100만원(부부 150만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