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해설

염불(念佛)수행-퇴보를 막기 위한 방편(1)

사람들 가운데에는 비로소 이 진여를 배워서 수행을 하여 바른 믿음을 얻고 싶어도 그 가운데에는 의지가 박약한 까닭으로 이 사바세계에 태어나게 되고, 그런데다 지금 부처님이 계시지 않으므로 많은 부처님을 만나서 친밀하게 따르면서 공양할 수 없다고 걱정합니다. 그러므로 신심을 성취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모처럼 발심하여도 그것을 단념하여 버리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거룩한 부처님에게는 위대한 방편이 있으므로 그 방편을 가지고 사람들의 신심을 성취하도록 보호하여 준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 위대한 방편이란 마음에 오직 거룩한 부처님만을 생각하게 함으로써, 그 인연으로 거룩한 부처님의 나라에 바뀌어 태어나고 싶다는 대원에 따라서 ‘아름다운 거룩한 부처님 나라(佛國淨土)’에 왕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처님의 나라에 태어나 늘 거룩한 부처님을 뵈올 수 있으므로 영원히 삼악도에 떨어지는 일이 없게 됩니다. 경전 가운데에서 다음과 같은 말씀이 있습니다.

“만일 사람이 마음을 오로지 하나로 하여 서방 극락세계의 아미타부처님만을 생각하고, 닦은 바의 선근을
회향하여, 저 ‘불국정토’에 바뀌어 태어나고 싶다고 서원하면 반드시 왕생할 수 있다”

그와 같이 태어나면 언제나 거룩한 부처님을 뵈올 수 있기 때문에 믿는 마음에 퇴보하는 마음이 없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미타부처님의 진여의 법신을 관조 하면서, 언제나 부지런히 갈고 닦으면, 드디어는 ‘불국정토’에 왕생할 수 있게 되어 ‘불퇴전의 계위에 도달한 부처님’의 경지에 안주하게 됩니다.

Related Article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