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달의 증심사 소식

    길따라절따라
    23시간 ago

    [26-01] 왕조에서 민중까지- 공주 갑사, 논산 개태사, 관촉사

    한 달에 한 번 증심사 주지 중현스님과 함께 버스 타고 떠나는 불교문화답사 길따라절따라. 9월 14일에는…
    나눔
    24시간 ago

    동부경찰서, 소방안전센터에 팥죽 220인분

    동지를 맞아 마련한 520인분의 동지팥죽은 동지를 맞아 사찰을 찾은 신도를 비롯해 지역사회 공공기관 곳곳에 회향됐다.…
    증심사 소식
    24시간 ago

    동구청에 동지 팥죽 900인분

    증심사 주지 중현스님을 비롯한 광주 동구불교협의회가 이웃사랑에 힘을 보탰다. 협의회는 동짓날 오후 3시 동구청(청장 임…
    증심사 소식
    24시간 ago

    을사년 동지 이모저모

    묵은 액운을 물리치고 희망찬 새해가 되기를 발원하는 2025 을사년 동지회향법회가 12월 22일 증심사 대웅전에서 신도…
    증심사 소식
    1일 ago

    2025년도 김장 

    한 해를 마무리하는 공양간 연례행사 중 하나인 김장 울력이 12월 9일과 10일 임시공양간 일원에서 진행됐다.  증심사 후원 식구들과…
    무등문화마당
    1일 ago

    주말 상설 프로그램 “주말엔 가족과 함께 절에서 문화생활을”

    무등산 증심사의 법회 일정이 기존 음력 법회에서 일요법회로 일부 개편되면서 신도, 불자, 등산객 등 누구나 참여할 수…
    무등문화마당
    1일 ago

    11월 요가템플스테이 “정서적 만족감과 편안함에 감사”

    한 달에 한 번 열리는 1박2일 요가템플스테이가 11월 14~15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광주전남지부 관계자 7명을 대상으로 열렸다.…
    무등문화마당
    1일 ago

    10월. 11월 원데이클래스 “차/요가/싱잉볼/불교명상 체험해요”

    증심사 부설 무등문화마당이 운영하는 원데이클래스는 10월과 11월 1주차 티&싱잉볼 원데이클래스, 2주와 4주차 요가&싱잉볼 원데이클래스로 진행됐다.  실생활에서 간편하게 쓸 수…

    공지사항

    증심사 뉴스

    주요 법회 및 행사 실황

    법문영상

    • 도량 돌아보기

      우리절 벽화_대웅전 내부

      그림으로 풀어쓴 부처님과 역대 조사 이야기 불교회화(佛畵)는 불교적인 목적을 지닌 일체의 그림을 말한다. 예배하기 위해 불·보살님을 그린 존상화, 교화하기 위한 갖가지 그림,…

    • [26-01] 설경

    • [26-01] 공감하는 마음

      이기적인 동물, 인간 새해를 맞이하면서 사람들은 본인에게 좋은 이야기를 해주는 덕담을 기대할 것입니다. 그러나…

    • [26-01] 중현스님 신간 <불교, 한 번쯤은 궁금하잖아> 

      반가운 소식과 함께 스님과 차 한잔을 나눕니다. 2025년 11월 초에 스님의 신간  <불교, 한 번쯤은 궁금하잖아>가 불광출판사에서 발간됐습니다. 책을 발행한 소감, 어떠신지요? 특별한 소감은 없습니다. “책이 나왔구나.” 그 정도. (웃음) 이 책의 부제는 ‘중현스님이 콕 집어서 알려주는 불교 핵심 교양수업’입니다. 또 서문의 첫머리에는 “불교 초심자를 위한 책이라기보다 불교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위한 책이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이 책을 보면 좋을까요? ‘불교 초심자’라 하면 이미 불교라는 틀 안에 들어 온 사람을 말합니다. 불교를 공부해보고 싶다거나 불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가지고 있는 분들이지요. 반면 ‘불교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은 관심은 있지만 불교나 절에 속하려는 마음까지는 없는 분들입니다. 이 책은 불교에 대한 소속감과 상관 없이 불교를 구체적으로 정리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입니다.  책은 ▲불교와 종교 ▲부처님의 생애 ▲불교의 역사 ▲불교의 문화 ▲불교의 수행 ▲불교와 윤리 ▲불교의 생사관 등 7가지 챕터를 다루고있습니다. 각 챕터는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나요? 가장 처음으로는 “불교는 종교인가? 기독교하고는 좀 다른 무언가가 있는 것 같아”라는 막연한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합니다. 이어서 ‘부처님의 생애’를 통해 불교라는 종교를 창시한 고타마 싯다르타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아봅니다. 새로운 분야를 알아갈 때 가장 먼저 필요한 일은 그 분야가 어떻게 흘러왔는지 역사를 아는 일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불교를 종교나사상으로 대하기 때문에 역사적인 부분을 간과하지만, 역사를 알아야 사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게 지구상에서2500년 가까이 유지되는 동안 불교는 한 가지의 모습으로 고정돼 있었던 것이 아니라 미술, 조각, 음악,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다양한 모습을 취해왔습니다. 문화 파트는 이러한 불교의 겉모습을 이해하기 위해 배치되었습니다.수행은 불교가 다른 종교와 차별성을 주는 핵심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빼놓을 수 없고, 윤리는 불교를 내 삶으로 가져왔을 때 행해야 할 실천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모든 종교는 생사의 영역을 다루고, 불교는 특히 죽음이라는 문제를 큰 비중으로 다루고있기 때문에 불교의 생사관을 살펴봅니다.  스님께서는 2021년 <불교를 안다는 것, 불교를 한다는 것>, 2024년 5월 <기도의 이유>를펴낸 바 있습니다. 앞서 발행한 두 책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기도의 이유>는 일반인이나 초심자보다는 불자로서 신행생활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기도는 왜, 어떻게하는가? 각 기도의 의미는 무엇인가? 등 종교적인 기도를 수행으로의 불교로 발전시키는 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불교를 안다는 것, 불교를 한다는 것>은 신도들을 직접 만날 수 없었던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펴낸 법문집입니다. …

    • [26-01] 경전해설- 보왕삼매론 1

      보왕삼매론의 원나라 말기, 명나라 초기에 활동하셨던 묘협스님이 지은 책으로 정식 이름은 <보왕삼매염불직지>이다. 묘협스님은 왕조가 바뀌는…

    • 화엄세상

      일러스트. 박석동

    • 부지런한 사람, 게으른 사람

      “열심히 해라!” 코흘리개 시절부터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던 단어이다. 학창시절에는 당연하게 받아들인…

    템플스테이

    Back to top button